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짠테크 노하우 통장쪼개기 방법 공유

by 아기종이리뷰어 2023. 7. 27.
728x90
반응형
SMALL

안녕하세요, 재테크와 짠테크에 열심히인 슈퍼짠돌이입니다. 오늘은 제가 짠테크 중 하나로 실제 적용하고 있는 짠테크 노하우 통장 쪼개기 방법 공유 시간입니다. 저는 매 달 카테고리에 따라 지출통장을 여러 개로 나누고 있습니다. 통장을 쪼개두게 되면 카테고리별로 얼마가 나가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예산만큼만 지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여러분께 오늘 통장 쪼개기 방법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.

짠테크 노하우 통장쪼개기 방법 공유

1. 모여진 수입은 일단 한 통장에 넣기

통장 쪼개기를 하는 이유는 카테고리별로 정해진 금액만 지출하기 위해서입니다. 귀찮을 수도 있지만 계획적으로 지출하는데 통장 쪼개기는 큰 도움이 됩니다. 먼저 모여진 수입은 일단 한 통장에 몰아넣어 주셔야 합니다. 파킹통장에 모아놓을수록 좋습니다. 간혹 수입을 공유하지 않는 부부사이가 있다면 이 글을 보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. 함께 목돈을 모으고 지출을 줄이는 게 이 글의 목표입니다. 

2. 지출항목을 카테고리화 하기

여러분의 지출에 맞게 카테고리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. 저의 경우에는 식비, 고정비, 생활비, 여행비, 경조사비, 용돈으로 나눕니다. 제가 나눈 통장 쪼개기의 기준을 말씀드리겠습니다. 모든 항목은 남으면 이월되도록 합니다.

- 식비 : 식재료, 외식 비용 등 먹는 음식의 비용을 모두 포함합니다. 가장 많은 비용이 책정됩니다.

-  생활비 : 식재료가 아닌 지출은 여기 포함합니다. 화장품, 이발, 생필품이 여기에 해당됩니다. 보통 식비의 70-80%로 비용을 책정하는 편입니다.

- 고정비 : 자동으로 돈이 빠져나가는 통장을 하나로 모았습니다. 임대료, 공과금, 청약, 적금, 통신비, 구독료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. 이 통장은 넣어두면 자동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따로 결제를 할 때 사용하지 않습니다.

- 여행비 : 모든 여행비는 이 여행비항목에서 모은 돈으로 합니다. 국내여행이든 해외여행이든 매달 저축량이 늘수록 가능해집니다. 보통 여행철이 아닌 이상 계속 누적되어 모이기 때문에 1년만 모으면 해외여행도 충분히 가능해집니다. 여행에 쓰는 모든 지출은 이 여행비 통장에서 합니다. 

- 경조사비 : 부모님의 생신, 추석과 설 준비, 어버이날, 결혼식 축의금 등의 경사와 장례식 등의 조사에 드는 비용이 여기에 해당됩니다. 여행비와 마찬가지로 필요시에만 쓰는 비용이기 때문에 평소에는 누적으로 돈이 모일 확률이 높습니다. 결혼을 한 부부의 경우에는 생신과 명절 준비, 어버이날 등 가족 비용에 쓰는 비용을 정해두면 더욱 효율적으로 비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- 용돈 : 용돈은 본인을 위해 쓰는 비용입니다. 군것질 등은 용돈에서 각자 쓰는 것이 좋습니다. 외식의 경우에도 간혹 용돈에서 서로 사주는 느낌으로 지출하는 것이 외식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. 쇼핑항목은 용돈에서 지출하기로 합니다.

3. 카테고리마다 월 예산 짜기

위에서 말씀드린 항목마다 월 예산을 짜는 것은 각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. 고정비는 자동으로 빠져나가야 할 비용이라 부족하지 않게 약 10,000원의 여유비용을 넣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. 통장 쪼개기의 총비용의 합은 매 달 여러분의 돈에서 지출되는 지출비용의 합입니다. 부족하지도 않고 여유롭지도 않게 지출금액 예산을 짜시는 게 좋습니다.

4. 모든 자동이체는 급여일 이후 +5일 이내로 맞추기

고정비에서 모든 자동이체는 돈이 빠져나가는 날짜를 최대한 수입이 발생하는 급여일 이후 +5일 내로 맞추시는 게 좋습니다. 예전에 재무 상담을 받았을 때 나갈 돈은 한 번에 빠져나가는 게 조금의 이자라도 더 받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. 최대한 돈이 들어오자마자 빠져나갈 돈은 빠져나가는 것이 조금이라도 파킹통장의 이자 획득에 유리함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.

5. 수입발생하는 날에 월 예산에 맞춰 각 통장에 돈 넣어두기

수입이 발생하는 날에는 입금과 동시에 당일에 쪼갠 통장에 돈들을 넣어두시는 게 좋습니다. 처음엔 번거로울 수 있어도 점점 안정화될 수 있습니다. 되도록이면 혼란을 막기 위해 급여일에 반드시 통장 쪼개기 한 곳들에도 돈이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.

6. 남은 돈은 파킹통장에 저축하기

고정비용으로 나간 지출을 제외하고 남은 돈은 파킹통장에 그대로 저축하시는 게 좋습니다. 이 돈은 총수입의 50%는 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 이미 통장 쪼개기 중 고정비에도 청약 등의 소액 저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파킹통장에 남은 돈은 온전히 저축이나 투자가 가능한 금액이 됩니다. 

 

통장 쪼개기를 해놓아야 매 달 정해진 금액만큼을 지출할 수 있습니다. 

여러분의 돈이 착실히 모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통장 쪼개기를 통해 돈을 계획적으로 지출하고 관리하여야 합니다. 오늘 말씀드린 통장 쪼개기 방법을 통해 여러분도 당장 실행에 옮겨보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728x90
반응형
LIST